본문 바로가기
ROKEY

[20250108] 파이썬 프로그래밍 3 - 제어문과 조건식

by kode-daks 2025. 1. 9.

수업 목표

- 조건식을 이해하고 제어문에 활용할 수 있다.

- 연산자의 종류와 동작을 설명할 수 있다.

- if문의 문법과 동작을 설명할 수 있다.

 

 

1. 조건식

- 계산 결과 반환값이 True/False인 식

- 논리형(Boolean) : True/False의 값을 갖는 자료형

- 비교연산자와 논리연산자의 결과가 True/False의 값을 가짐

 

2. 비교 연산자

- 비교에 사용하는 연산자 : < , > , <= , >= , == , !=

- 비교 연산자 양 옆의 피연산자(Operand)를 비교하며 결과는 불리언

 

3. 논리 연산자

- 참, 거짓을 판단하는 연산에 사용하는 and, or, not 연산자

- 2개 이상의 조건식을 결합하기 위해 사용

- AND 연산자 : 피연산자가 모두 True일 때만 > True

- OR 연산자 : 피연산자가 모두 False 일 때만 > False

- NOT : True/False를 반대로 만들기 위한 연산자

 

4. 연산자 우선순위

- 괄호 > 산술 연산자 > 비교 연산자 > 논리 연산자

 

5. 제어문

- 기본적으로 위에서 아래로 순차적으로 실행되는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하는 구문

- 선택적 혹은 반복적으로 실행

- 조건문과 반복문이 사용됨

 

조건문

- 조건식의 결과에 따라 실행할 프로그램의 흐름을 선택

 

6. if-elif-else

if

- 조건이 True인 경우에만 해당 코드블록을 실행함

 

if-else

- if 조건이 True인 경우에 해당 코드블록을 실행하고,

- False인 경우에 else의 코드블록을 실행함

 

if-elif-else

- if 조건이 True인 경우에 해당 코드블록을 실행하고,

- False인 경우에 다음 elif 조건에 따라 코드블록을 실행함

- if와 elif 조건이 모두 False가 된다면 else의 코드 블록을 실행함

 

Python

Rokey

20250108