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ROKEY

[20250107] 파이썬 프로그래밍 2 - 프로그래밍 기초

by kode-daks 2025. 1. 7.

수업 목표

- 변수에 대해 설명할 수 있고, 기본 자료형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.

- 데이터를 입력 받고 출력할 수 있고, 연산자 종류와 사용법을 설명할 수 있다.

 

 

1. 프로그램, 데이터

프로그램

- 명령어와 알고리즘의 집합

    - 명령어 :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데이터를 변수에 저장하고 처리하는 방식

    - 알고리즘 : 명령어들의 순서를 결정하는 것

 

- 컴퓨터 구조 : 폰 노이만 아키텍쳐

- 프로그램 실행 과정

표준입력장치로 입력 > 데이터 메인 메모리에 저장 > CPU 명령어 순대로 처리 > 처리 결과 표준출력장치에 표시

*표준입력장치 : 키보드 마우스

*표준출력장치 : 모니터

 

데이터

- 프로그램을 운용할 수 있는 형태로 기호화, 숫자화 한 자료로 기본 재료임

- 데이터 타입

    - 숫자형(정수, 실수), 문자열, 불리언, 리스트, 딕셔너리, 클래스 등

 

2. 변수, 명령어

변수

- 값을 저장하는 공간으로, RAM에 저장됨

- RAM에서 숫자로 저장 위치를 기억함

- 변수 명령 규칙

    - 문자, 숫자, _ 사용 가능. but 숫자로 시작은 불가능

    - 대소문자 구분됨

    - 공백은 사용할 수 없음

    - 예약어(keyword)는 사용할 수 없음.

    - 예약어 확인 코드

import keyword
print(keyword.kwlist)

 

명령어

- 데이터가 저장된 변수들을 논리적 순서에 따라 처리하는 과정 : 조건문, 반복문, 함수

- 입출력을 위한 함수 : print(), input()

* 함수 : 특정 동작 및 기능을 수행하는 코드 집합

 

3. 변수와 데이터

변수에 데이터 할당

- 변수명(Left Value, L-Valule) = 변수에 저장할 값(Right Value, R-Value)

- "="은 대입 연산자로 할당(mapping)에 사용됨

- na = 10의 할당 과정

  (1) 10의 저장을 위해 메인메모리 공간 확보 및 저장

  (2) 기억 장소에 붙여줄 이름(=변수명)을 'na'로 정의

  (3) 대입 연산자는 메모리 주소 000, 변수명을 맵핑 (연결, 할당)

- 변수에 저장된 값은 언제든 수정이 가능함.

 

변수의 데이터형 구별

- 변수의 데이터형은 r_value에 따라 결정됨

- 정수형 : int / 실수형 : float / 문자형 : string

 

4. 데이터 입력과 출력

표준 입출력 함수

- 표준 입출력 장치로부터 입력과 출력을 하도록 도와줌

- 각 함수는 인수를 받음

* 인수(argument) : 함수의 괄호 안에 작성되는 변수

- 표준 입력 함수 : input("인수")

    - return 입력값:str

    - input으로 받은 값으로 더하기 연산("+")을 할 경우

      (1) 피연산자가 모두 숫자면 덧셈

      (2) 피연산자가 모두 문자열이면 문자열과 문자열을 연결

- 표준 출력 함수 : print(인수)

    - return None

 

5. 연산자, 주석

연산자

- 더하기 : +

- 빼기 : - 

- 곱하기 : *

- 나누기 : /

- 제곱 : **

- 몫 : //

- 나머지 : %

 

주석 (comment)

사람을 위해 남기는 설명.

- 한 줄 주석 처리 : "#"으로 시작

- 여러 줄 주석 처리 : 작은 따옴표, 큰 따옴표로 감쌈

 

6. 자료형 변환

syntax

- 정수형으로 변환 : int()

- 실수형으로 변환 : float()

- 문자형으로 변환 : str()

- 데이터형 확인하기 : type()